철학이 있다. 이 철학의 주류는 크게 세 가지로서 유교(儒敎), 도교(道敎), 불교(佛敎)이다.
유교적인 철학 이념이란 곧 공자(孔子)의 학설을 말한 것으로 공자는 美를 윤리 사상을 높이는데 두고 최고의 美와 최고의 善의 일치를 대상으로 삼았다. 이러한 공자의 회화관은 “좋아하면 반드시 회화 속에
2.《조씨고아(趙氏孤兒)》에 나타난 인물형상
《조씨고아(趙氏孤兒)》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은 도안고(屠岸賈)와 정영(程嬰)등 몇몇 인물을 제외하고는 한 두 번의 등장과 한 두 마디의 대사만이 있을 뿐이어서 특별한 성격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제부터 등장인물 중에서 개성이 뚜렷한 몇
철학 논리를 펼 때 무의식적으로 편단의 신화를 인용하였다.
넷째, 인쇄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고대문화와 신화를 보존하는 서적들이 모두 필사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쉽게 훼손되었고 게다가 사회와 시대의 동란, 진시황의 분서, 황우의 함양 소각, 그리고 양한지간 ․ 진한지간 ․ 양진지간의
중국 일간지의 “한류” 보도에 나타난 프레임 분석: 2001년~2010년 기간에 보도된 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7호, 2012년, p.202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한류라는 표현은 지난 수년간 우리 언론매체들의 단골 메뉴가 되어왔다. 그들은 신문과 방송을 통해 한류를 언급하
우리의 조상들은 자연숭배사상에 의거, 자연에 순응하면서 자연계의 섭리를 따라 하늘과 땅과 사람이 일체가 되어 질서 정연하게 공존하여 살아왔다. 이러한 자연숭배사상은 우리나라 정원이 중국이나 일본과는 다른 순수한 자연풍경식 정원양식으로 발전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즉, 예로부터 한국인
2)성균관 유생의 문화와 생활
성균관 유생의 생활은 어떠했을까? 성균관에서 공부하던 유생들은 '동재’와 '서재’라는 기숙사에서 거주했다. 서재는 노론(老論)의 자제들이 사용했고, 동재에는 소론(少論) 및 기타 당파의 자제들이 머물렀다. 상재생(上齋生)들의 경우 한 방에 보통 2~4명이 기거했지만,
<황후화>(2006) 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국적이며 아름답고 완벽한 화면으로 중국영화를 세계화시킨 대표 감독이다.
2) 각 영화에 나타난 장이모 감독론
장이모의 작품세계는 바로 우리가 분석하는 영화 <영웅> 이전과 이후로 크게 나뉜다. 바로 본격 상업영화의 표방 및 중화주의의 노출이 그 이유다.
Ⅰ. 서론
철학이라는 말은 지혜에 대한 사랑이고, 철학의 대상은 우리의 삶․세계 전체이다. 철학이란 첫 번째로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근본인식과 근본태도를 가리키는 것이고 이를 다시 표현하면 세계관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 있다. 이 세계관은 단순한 지식으로서가 아닌 실천적이 되며 우
우리사회의 빠른 다양화는 다문화 교육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땅에 뿌리를 내리고 새로운 문화의 장을 펼쳐가며, 굳건한 의지와 노동력으로 가정을 꾸며가는 다문화인들은 어쩌면 우리의 새로운 민족사에 한 획을 그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베트남 속담에는 ‘지금은
용어를 사용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냉전구도에는 크고 작은 내부적 균열 ―― 중 ․ 소 대립, 중 ․ 월 대립, 소련과 동유럽의 갈등 등 ―― 도 존재했다. 따라서 이 글을 서술해가는 우리는 통설 속에 감추어진 냉전의 이면을 탐구하기 위해, 지정학적 해석을 그 방법론으로 삼고자 한다.